2017년 7월 13일 목요일

페이스북 사용자 4가지 유형 : 나는 어디에 속하나?

페이스북 사용자는 천차만별인데, 브링검영대학교 연구팀은 4가지 유형으로 나눴다. “relationship builders,” “window shoppers,” “town criers,” “selfies”. 우리말로 옮기기가 쉽지 않다. 관계형성자, 구경꾼, 소식전달자, 자기만족자(?) 정도가 될 것 같다. 조사대상자들한테 48개 질문을 던져 답을 보고 분류했다고 한다. 미국인 18~32세를 대상으로 조사/분석을 했기에 우리와 맞지 않을 수도 있다. 또 같은 사람이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형이 달라질 수도 있다. 쿼츠 기사를 간추리면…


페이스북.jpg


1) Relationship builders : 이 유형의 사용자들은 예전에 편지를 쓰고 유선전화를 쓸 때와 마찬가지로 친척 친구들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해 페이스북을 사용한다. 이들에겐 페이스북은 오프라인 생활의 연장이다. 한 마디로 정의하면, ‘페이스북은 내가 가족한테 사랑을 표현하고 내 가족이 나한테 사랑을 표현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유형의 사용자들은 페이스북을 공개공간으로 생각하기보다는 친구 친척과 자유롭게 사생활을 얘기할 수 있는 작은 허브라고 생각한다. 이들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많이 올리기도 하고 많이 보기도 한다. 이들은 대개 다른 사람이 올린 포스트에 댓글을 달고 대화에 참여한다.


2) Window shoppers : 요즘 세상에서는 페이스북 안 쓸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이들은 사적 정보나, 사진, 글 등을 좀체 올리지 않는다. ‘좋아요’ 누르지도 않고 댓글도 좀체 달지 않는다. 한 마디로, “페이스북에서는 내가 관심 갖는 사람들의 프로필을 쉽게 볼 수 있고, 이들이 무엇에 관심 갖고 누구랑 어울리는지 알 수 있다”, “사람들과 연결돼 있으려면 페이스북 사용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말한 이도 있었다. “페이스북 바깥의 삶을 더 좋아한다", “페이스북은 내 일상생활을 올리는 공간이 아니다. 내가 토요일에 무엇을 했는지 굳이 올릴 필요가 없다. 그걸 알고 싶어하는 사람은 나랑 같이 있었을 거 아니냐.”


3) Town criers : 1인미디어를 추구하는 사람, 기자, 사회활동가, 이벤트 실행자 등. 이들은 페이스북을 ‘연단’이라고 생각한다. 이들의 경우엔 페이스북 가상공간이 꼭 현실세계와 닮은 것은 아니다. 이들은 알리고 싶은 정보를 널리 알린다. 대상은 가까운 지인부터 별로 관계가 없는 사람까지 다양하다. 이들은 남들을 팔로잉 하는데 별로 관심이 없다. 포스팅을 해놓고는 남들이 그걸 좋아하든 말든 관심 꺼 버리는 때도 있다. 이들은 큰 이슈가 터지면 마구 떠들고 최신 동향을 알린다. 이런 걸 하기에 가장 편한 곳이 페이스북이라고 생각한다. 사적인 정보는 별로 올리지 않는다. 이들이 페이스북에서 소통을 많이 하지 않는 것은 관심이 없어서가 아니다. 이들은 (친척 친구과) 소통할 땐 폰이나 문자나 DM을 택한다.


4) Selfies : 우리한테 아주 친숙한 유형이다. 이들은 관계형성자들과 마찬가지로 페이스북에 사진을 올리고 동영상 올리고 현재 상태를 알린다. 관심 끌기 위해서다. ‘좋아요’가 많이 오르고 댓글이 많이 달리면 힘을 얻는다. 이런 식이다. “내가 올린 글이나 사진에 ‘좋아요'가 많으면 많을수록 동료들한테 더 많이 인정받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사진 찍어서 폰에 그냥 두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 그런데 그걸 페이스북에 올리면 내가 뭔가를 하고 있다는 결 보여주게 된다.”


여기까지다. 페이스북, 참 오묘하다.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들여다 보고 있으면 다양한 사람들의 숨결이 느껴지고 향기가 느껴지고 분노가 느껴진다. 실제 모습과 다를 수 있다. 실제보다 예쁘게 꾸며진 모습일 수도 있다. 행간을 읽으면 오프라인에서 알지 못했던 특성도 느낄 수 있다. 페이스북 사용자 4가지 유형, 대체로 수긍이 간다. 그럼 나는? 광파리 페이지는 (3)번 Town Crier, 김광현 프로필은 (1)+(4)인 것 같다. (끝)

댓글 없음:

댓글 쓰기